세계적인 육종학자를 위한 첫걸음!

[샤인머스켓] 텃밭에서 샤인머스켓 키우기(일본 자료) 본문

Tree/Grape

[샤인머스켓] 텃밭에서 샤인머스켓 키우기(일본 자료)

퓨엘즈 2023. 10. 4. 00:40
728x90
SMALL


 지금 남녀노소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죠. "샤인머스켓"
이번에는, 그런 맛있는 샤인 머스켓을 텃밭에서 키우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샤인 머스켓은, 실은 초보자도 요령만 터득하면 집에서도 키울 수 있습니다.

초보자에게는, 「포도의 재배」라고 하면 어려운 것처럼 느끼는지도 모릅니다.
채소를 키우는 것과는 달리, 시간도 더 걸리고, 들은 적이 없는 작업도 많기 때문에 어렵게 보일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샤인머스켓의 본고장인 일본 자료를 번역하여 누구라도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화분과 노지에 기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요즘 한국에는 맛없는 샤인머스켓이 많이 나온다고 하는데 본고장인 일본에서는 아직 엄청난 맛을 유지중이고 가격대도 높게 형성된 고급과일에 속합니다. 한국에서도 재배법만 잘 터득한다면 그런 천상의 맛을 느껴볼 수 있겠지요. 마트에서는 일찍 수확을 하기 때문에 아무래도 마트에서 파는것 보다 직접 수확하는게 더 뿌듯하고 맛도 있습니다.

실제 일본에서는 화분에서 재배하더라도, 5송이정도의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본 포도 재배의 프로인 포도 농가에도 직접 ​​요령을 들어 왔다고 합니다!


* 목차
0. 맛있는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1.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1 : 기본 작업
     1. 급수
     2. 비료
2.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2 : 심기
     1. 필요한 것
     2. 심기의 순서(11월~2월 기준)
3.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5 : 적방, 정방(2년째 봄~여름)
4.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6 : 알솎기(2년째 여름)
5. 샤인머스켓의 수확(2년째 8월 중순~9월 하순)
6. 일본 포도 농가의 조언
     1. 지베렐린 처리는 타이밍이 어렵다. 몇 년 동안 꽃이 피는 모습을 관찰하라
     2. 아깝다고 꽃 솎기, 열매 솎기 소홀히 하지마라
7. 요약

1.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1 : 기본 작업

 

급수


물을 주는 타이밍은 흙의 표면이 마르면 화분에서 물이 흘러 나올 정도까지 충분히 물을 줍니다.
물을 주는 것은 수분 공급이외에도, 흙 속의 공기나 양분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도 있으므로, 충분한 양의 물을 줄 필요가 있습니다.

반대로, 샤인머스켓을 노지 ​​심기로 키우는 경우, 뿌리가 땅에 넓은 범위에서 퍼져(천근성)있고, 땅에는 어느 정도 비도 보수되고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물을 따로 줄 필요는 없습니다.
단, 맑은 날이 며칠 동안 계속되고, 흙이 말라 버리면 물 부족을 일으켜, 그 후의 열매가 나빠져 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그 때 물의 양은, 일반적으로는 1㎡당 20~30ℓ가 기준으로 충분히 줍니다.
한여름에도 강우가 없는 날이 계속되는 경우, 흙의 상태를 잘 관찰해, 필요에 따라서 물을 줍니다.

 

 

 

비료


모든 나무들은 비료를 요구하는데요. 비료는 한 번에 대량으로 시비하더라도 뿌리가 손상되거나 흡수되지 않은 비료는 뿌리의 범위 밖으로 흘러 버립니다. 그래서 1년의 사이에 모토비, 추비, 예비의 3회로 나누어 시비합니다.
2월에는 전비로서 천천히 효과가 지속되는 유기질 비료(유박, 계분), 6월에는 과실비대를 돕는 추비로서 화성비료(질소N,인산 P, 가리 K = 888), 9월~10월 에 소모된 나무에 양분을 주고 회복시키는 예비로 화성비료(복합비료)를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2 : 나무 심기

 

필요한 것


・샤인머스켓 묘목
・10호 화분
・화저석(배수가 잘 되는 토양)
・과수용 흙(없는 경우는 야채용의 흙과 가누마토를 7:3으로 혼합한다)

・전정가위

 

 

 

심는 방법


샤인머스켓의 심는 시기는 휴면기인 11월~2월 사이에 실시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우선 화분에 화분석(마사토)을 넣고 흙을 화분의 절반 정도 넣습니다. 거기에 샤인머스켓의 모종을 뿌리를 펼치면서 넣고 흙을 채워넣습니다. 이때, 접목 부분(나무 뿌리의 주먹 모양으로 쿵쿵 팽창한 부분)을 흙에 메워 버리지 않게, 지상에 내놓아 심도록 주의합니다.

다음으로, 묘목의 주간을 절반에서 1/3만 남기고, 과감하게 잘라냅니다. 이렇게 하면 봄 이후에 수세가 좋은 가지를 늘릴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듬뿍 주시면 심는 것은 끝입니다.

노지 심기의 경우는, 심기 1개월 전 직경 70 cm, 깊이 50 cm 정도의 구멍을 파고, 퇴비, 석회, 유기 비료(유박, 계분)를 적당량 섞어, 묻어둡니다. 1개월 후, 묘목을 뿌리를 펼치면서 얕은 곳에 심어, 화분과 같이 주 가지를 자르고 물을 주면 완성입니다.

 

 

 

 

3. 샤인머스켓을 키우는 방법 3 : 적방, 정방(2년째 봄~여름)

 

이 무렵부터, 드디어 포도가 등장합니다. 여기부터 1개월동안은 예쁜 포도 만들기에 집중합니다.

우선, 여기에서의 작업의 흐름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체의 방의 수를, 7~8방 정도만 남기고 적방한다.
· 남은 술이 필요없는 화호에서 필요없는 봉오리를 잘라 정방한다.
・정방하여 남긴 부풀어진 열매를, 1방에 30-35립이 되도록 적립한다.
・봉투 걸기.

이것들을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샤인머스켓의 적방방법(송이솎기)


적방은 샤인 무스카트를 맛있게 키우기 위해 꽃의 수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화분 재배의 경우는 최종적으로 5방(송이) 정도 수확을 할 수 있으므로, 이 단계에서 7~8방(송이) 정도로 수를 조정해 주세요. 이 단계에서 조금 여유를 가지고 숫자를 두는 것은 다음 공정인 정방이나 과립으로 실패해도 좋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특히 처음에는 실패를 할 수 있게 때문에, 많게 수을 놓아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샤인머스켓의 정방방법(꽃봉오리 솎기)


정방은 송이가 10~15cm 정도까지 성장하면 실시합니다.
정방이란, 개화기의 화호로부터, 필요없는 봉오리를 잘라내는 것으로, 고품질로 아름다운 과방을 만들기 위한 작업입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은 판매하기 위한 샤인머스켓을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싹둑 잘라내도 괜찮아요.


정방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포도 꼭지로부터 하단까지 4~7 cm정도 남기도록 합니다. 이 작업이 너무 이르면 가위가 크고 봉오리를 잘라낼 수 없습니다. 가위가 들어가는 크기가 되면 시작합시다. 앞이 가는 가위(포도가위)가 있으면 편리해요. 작업은 단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모습을 보고 그때마다 손을 더해주어야 합니다.

 

 

 

4. 샤인머스켓 키우는 방법 4 : 알솎기 / 봉지씌우기

 

샤인머스켓 알솎기


적과는 너무 많은 과립을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밀착된 과립이 깨지는 것을 막고, 양분 손실을 막아 과립을 크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샤인머스켓의 경우는 최종적으로 30~35 알갱이가 되도록 적립합니다.
너무 빨리 시작하면 마지막 완성의 이미지가 붙기 어렵고, 너무 늦으면 축이 너무 두꺼워져 자르기 어려워집니다.

 

 

 

샤인머스켓 봉지 씌우기


과립이 끝나자마자 봉지를 씌우고 수확을 기다립니다. 이 작업은 병이나 벌레로부터 과실을 지켜 줍니다. 봉투의 입이 열려 있으면 틈새에서 벌레가 들어오거나 비가 들어가 질병의 원인이 되어 버리므로 봉투의 입구는 제대로 닫도록 합시다.

 

 

 

 

5. 샤인머스켓 키우는 방법 5 : 수확(2년째 8월 중순~9월 하순)

 

샤인머스켓의 수확


8월 중순쯤부터 9월 하순쯤이 되면, 샤인머스켓의 수확 시기입니다. 한알 먹어보고 맛있다고 느끼는 것 같으면 수확하면 됩니다. 봉지를 제거하고 떨어지지 않도록 축을 가지면서 가위로 잘라 수확합시다. 이때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과립은 만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6. 일본 포도 농가의 조언

 

지베렐린 처리 시기 타이밍은 어렵다.


샤인머스켓의 특징중 하나에, 씨가 없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실은 씨를 없애기 위해서는, 과립 후에 「지베렐린 처리」라고 하는 작업을 2회 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이번의 공정 소개에서는 생략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타이밍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지베렐린 처리는 꽃이 만발한 날 ~ 3 일째까지, 2 회째는 1 회째의 처리일부터 10 일 ~ 15 일째로 알려져 있지만 특히 처음이라면 , 만개의 판단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실패하면 술이 구부러져 열매가 이상하게 됩니다.

그 때문에, 몇 년은 잘 꽃이 피는 것을 관찰합시다. 사진을 찍어 어느 상태가 꽃이 피는지 내년에 살리는 것도 추천합니다.

지베렐린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수년은 씨앗이 있습니다만, 맛은 샤인머스켓입니다. 시간을 들여 천천히 배워봐요.

 

 

아깝다고 적방, 적과 소홀히 하지마라


「모처럼 생긴 술 이나 곡물을 떨어뜨리는 것은 아깝다 
하지만 여기에서 제대로 떨어뜨리지 않으면 포도의 생장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적방을 해 두지 않으면, 양분 손실이 일어나 하나씩의 과실이 작아져 버리고, 과립을 하지 않으면, 입자끼리가 부딪쳐 열매가 부서지거나 열매가 작게 유지되어 버립니다 .

아깝다고 하는 기분은 몹시 알겠습니다만, 적방, 과립은 확실히 실시합시다.

 

 

 

 

7. 요약

 

샤인머스켓의 재배는, 재배 기간은 길고, 할 일도 많습니다만 하나하나의 작업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또 한 번 심으면 수년간 계속해서 수확할 수 있는 것도 큰 매력입니다. 친구에게 선물해도 기뻐할 것 같네요.
익숙해지면 노지에 심어, 많은 수확을 목표로 해도 좋을 것입니다.

꼭 샤인머스켓 재배에 도전해보세요.

 

728x90
LIST